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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바이올린의 독백

오케스트라의 중심에 선다고 해서
모든 악기가 눈부신 독주를 펼칠 필요는 없다.
어떤 선율은 배경에서 흐르고,
어떤 소리는 숨결처럼 스며들어야만
완전한 조화가 이루어진다.

바이올린은 종종 돋보이는 악기지만,
그 빛이 항상 찬란한 것은 아니다.
한 곡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연주를 시작할 때가 많지만,
때로는 다른 악기들에 무대를 내어주고
조용히 울림을 이어가는 법도 배운다.
관객이 듣지 못하는 곳에서,
음과 음 사이의 떨림 속에서,
바이올린은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한다.

어떤 날은 선명한 멜로디를 이끌며
지휘자의 손짓에 따라 춤추듯 연주한다.
그러나 또 어떤 날은
단순한 화음으로 머물러야 한다.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첼로의 깊은 울림을 부러워한 적도 있고,
트럼펫처럼 우렁찬 존재감을
갖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악보를 따라 연주하며 깨달은 것이 있다.
바이올린이 없다면
현악기의 조화는 온전히 살아날 수 없고,
개별적인 음이 모여야만 음악이 된다.

어떤 이들은 인생을 화려한 독주로
살아가길 원한다.
그러나 오케스트라의 아름다움은
각자의 역할을 다하는 데 있다.
때로는 조용한 조력자가 되고,
때로는 찰나의 빛이 되어 흐르는 것.
그것이 바이올린이 가르쳐 준 삶의 방식이다.

연주가 끝난 후,
청중의 박수 속에서 나는 안다.
누군가는 내 선율을 들으며
미소를 지었을 것이고,
누군가는 내가 깔아준 화음 위에서
또 다른 감정을 느꼈을 것이다.
비록 그들이
나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그들의 마음속에서
한 조각의 떨림으로 남았을 것이다.
그것이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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